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은 회원의 이메일 주소를 보호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공개되어 있는 이메일 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며, 자동으로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이메일 주소를 수집할 경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와 제 65조의 2에 따라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성명/보도
참여광장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지부 성명서] 신임 원장 선임과 기관 발전 방향에 대한 노동조합의 요구 > 성명/보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지부 성명서] 신임 원장 선임과 기관 발전 방향에 대한 노동조합의 요구 > 성명/보도
본문 바로가기

성명/보도
홈 > 성명/보도 > 성명/보도

성명/보도 목록 공유하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지부 성명서] 신임 원장 선임과 기관 발전 방향에 대한 노동조합의 요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1-01-19

본문

[성명서]

 

신임 원장 선임과 기관 발전 방향에 대한 노동조합의 요구

 

KISTI 노동조합은 전 조합원 설문조사를 토대로 새로운 원장 선임과 기관 발전 방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신임 원장은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한 민주적 절차를 거쳐 선임되어야 하며, 수평적 조직문화와 전문성 있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비전을 제시하는 자여야 한다. 이에 노동조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에 아래와 같은 신임 원장 선임을 강력히 요구한다.

 

1.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한 민주적 기관장 인선

노동조합은 그간의 기관 구성원의 의견이 무시된 이사회의 일방적인 선임정치적 인맥이 우선되는 밀실 인사를 규탄하며, 새로운 기관장 선임은 공청회, 직선제, 부분직선제 등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한 민주적 절차를 통해 이루어져야 함을 요구한다.

 

2. 수평적 조직문화와 전문성 있는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는 비전 제시

우리 노동조합은 1)연구역량 및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는 환경 조성 2)정책의 일관성 및 지속성을 위한 사업 추진 3)경직되고 수직적인 조직문화 타파를 위한 신념과 의지를 갖춘 기관장이 선임되어야 함을 강력히 요구한다.

 

노동조합은 구성원들이 동의할 수 있는 합리적인 보직인사와 개개인의 전문성과 직원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민주적 조직개편을 새로운 원장에게 강력하게 요구한다.

 

3. 구성원들이 동의할 수 있는 합리적 보직 인사

지금 우리 연구원은 원장 측근인사 및 줄 세우기”, “전문성 및 자질이 부족한 보직자 선임”, “비민주적이고 불투명한 인사”, “비민주적인 보직 중심의 수직적인 조직체계로 인해 구성원의 불만과 피로가 누적되어 있다. 이에 향후 보직 인사는 인사제도의 투명성 및 공정성을 확보하고 매년 상향평가를 통한 보직 해임 및 교체”, 그리고 직원 의견이 반영된 직선제도입을 신임 원장에게 요구한다.

 

4. 개개인의 전문성과 직원 의견을 반영한 민주적 조직 개편

현재 KISTI는 구성원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고 소수의 원장 측근에 의해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비민주적 조직 개편으로 구성원의 실망과 좌절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우리 노동조합은 구성원의 전문성과 의견을 반영한 수평적 조직개편”, “소규모 연구개발 그룹 중심의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조직개편”, “본부별 TO를 철폐하고 Bottom-Up 방식의 유연한 조직개편이 이루어지도록 민주적 조직운영 철학을 가진 자가 원장이 되어야 함을 요구한다.

 

과학기술 발전에 KISTI가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민주적 기관장 인선과 수평적 조직문화를 책임질 수 있는 신임 기관장 선임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에 요구하고, 합리적인 보직인사와 민주적 절차를 통한 조직개편을 새로운 원장에게 강력하게 요구한다.

 

2021. 1. 19.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지부


 

첨부파일

첨부파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신성남로 41, 5층 (신성동, 새마을금고)
전화 : 042-862-7760 | 팩스 : 042-862-7761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홈페이지는 정보를 나눕니다. No Copyright Just Copyleft!